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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회 사업소개

자연과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사)한국전복산업연합회가 되겠습니다.

연합회 사업소개

사업개요

사업목적

전복산업의 수급안정과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우량 전복종자와 건강한 전복을 생산하고, 소비촉진 홍보와 시장개척을 통한 판로확대, 수출증대, 자율적 수급조절 기능 강화


자조금 위원회 구성

자조금위원회 구성 : 종자, 생산, 유통, 수출, 행정 등 대표 17명


주요 추진사업

시장개척사업

방법 : ① 전복 전문점 등 국내 시장개척, ② 전복 수출대상국 확대 등을 통한 해외 전복 시장개척

홍보사업

방법 : ① 미디어 광고 및 이벤트행사(시식회) 개최, ② 전복 우수성에 대한 홍보, ③ ‘전복 먹는 날’ 등을 통한 소비확대

기대효과 : 전복소비촉진 홍보 등을 통한 수급안정

교육·조사사업

방법 : ① 품질 향상 및 수급조절의 필요성 ② 자조금 단체 구성의 필요성 ③ 연구조사사업 등

기대효과 : 교육을 통한 단체 구성원 참여 확대 및 연구조사를 통한 전복 소비동향 파악


사무국 운영

사무국 업무 : 전복자조금 관리 및 운용

조직 : 본부장 1인, 과장 1인

자조금 사업비 집행 및 관리 매뉴얼에 따른 운용


주요 사업별 세부 추진내용

시장개척사업

국내 시장개척사업

대도시 전복 전문점, 대형 횟집 등 전복 취급점 발굴

목포, 해남, 완도등 산지 전복 전문점 발굴

전복 전문 음식점과 협약 체결을 통한 안정적 판로 개척

해외 시장개척사업

일본에 집중된 수출대상국을 중국, 미국, 유럽 등으로 확대

해외 시장조사를 통한 수출 확대 방안 모색

홍보사업

매체광고

TV, 인터넷, 라디오, 신문, 전문잡지 등을 통한 미디어홍보

전복의 우수성에 대한 홍보

매체를 통한 전복의 양식방법 및 생산특성 홍보

ex) 친환경 양식 홍보물 제작

시식회 등 이벤트행사를 통한 제품 홍보

‘전복 먹는 날’ 선포

연중 3일(초복, 중복, 말복)을 전복 먹는 날로 지정·운용

ex) 전복 축제, 전복 요리 경진대회 개최 등

교육·조사사업

교육사업

품질향상 및 수급조절의 필요성에 대한 교육 실시

- 품종개량, 브랜드화, 제품개발 등에 관한 전문 강사 초빙 강연회 개최

- 지속적 기술 및 경영 교육을 통한 전문인력 확대, 재생산

생산자 단체 구성의 필요성에 대한 교육 실시

- 정부와 생산자간 창구의 단일화 필요성

- 정부 주도가 아닌 자율적 경쟁력 확보를 위한 주체(=생산자 단체)의 역할 및 필요성

조사사업

전복 품목에 대한 시장조사

- 전복의 유통경로, 시장 거래동향 및 수출입 동향 등 국·내외 동향 조사

- 각 지역별, 국가별 전복 식습관 및 요리형태 등에 관한 조사

전복 품목에 대한 소비자조사

- 전복 소비의향, 지역별 소비 특성 및 해외 소비동향 조사